푸시 알림이란?
푸시 알림의 유형
- A2P (어플리케이션 대 개인): 애플리케이션 또는 서비스에서 개별 사용자에게 전송된다.
예시) 뉴스 및 알림, 프로모션 메세지,거래 메세지 등 - P2P (개인 대 개인): 한 사용자로부터 다른 사용자에게 직접 전송된다. => 일반적으로 수신자에게 이벤트/활동을 알린다.
예시) 채팅 메시지, 친구 요청, 미리 알림 및 위치 업데이트 등
푸시 알림 꼭 필요할까?
이커머스에서 매우 유용한 마케팅 도구입니다.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을 높여줍니다. ( 사용자들에게 앱에 대한 유용한 정보나 혜택,할인 쿠폰 등을 제공함 )
=> 이커머스 기업의 판매 활동을 촉진, 고객 충성도 높일 수 있다.
웹 푸시 vs 앱 푸시, ...
- 메시지를 발송/수신하는 채널이 다르다.
- 앱 푸시: 스마트 기기에 설치된 "앱"을 통해 운영자가 제공하는 정보를 수신하는 알림 기능
- 웹 푸시: 웹사이트 방문자에게 "웹 브라우저"를 통해 푸시 알림을 수신하는 기능
<웹 푸시 vs 타 채널> | 웹 푸시 | 문자 | 알림톡, 친구톡 | 앱 푸시 |
---|---|---|---|---|
비용 | 저가 | 고가 | 중고가 | 저가 |
비회원 익명 방문자 도달 | O | X | X | O |
앱 설치 필요 | X | X | X | O |
메시지 제한 | X | 단문 텍스트 | 검수 필요 | X |
주요 수신 기기 | 스마트폰, 태블릿, PC | 스마트폰 | 스마트폰 | 스마트폰, 태블릿 |
웹 푸시란?
웹 브라우저에서 직접 푸시 알림(푸시 메세지)을 전송하는 최신 마케팅 채널(기술)입니다.
웹 푸시 알림을 사용하면 사용자가 웹사이트에 방문하지 않아도, 사용자가 사이트에 대해 사전에 동의한 경우 웹 브라우저에서 알림 메시지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다양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브라우저 기반으로 작동한다.
사용자가 여러 웹 사이트를 방문할 때도 서로 다른 웹사이트에서 웹 푸시 알림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웹 푸시 장점은?
푸시 발송을 위한 앱 개발이 필요 없다.
메시지 발송을 위한 개인 정보가 필요 없다.
사용자와의 상호 작용 (사용자 참여율) 증가한다.
사이트 이탈률을 낮춰준다.
그동안 도달이 불가능했던 "비회원 익명 방문자"에게 도달 가능한 유일한 채널
기종을 가리지 않아(웹 브라우저가 열려있으면 언제든 수신 가능) 도달률과 반응률이 높다.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웹 푸시 필요한가?
- 다른 마케팅 채널에 비해 높은 클릭률과 전환률을 보인다.
- 웹 푸시 알림을 받는 사용자는 즉시 반응한다.
알림을 수신하는 시점에서 사용자의 브라우저에 활성화 된 상태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 사용자의 관심사와 행동에 대한 개인화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으므로, 고객 만족도와 재구매율을 높인다.
- 이전에 방문한 적이 있는 사용자에게도 전송될 수 있으므로 장기적인 마케팅 전략에도 유용하다.
어떻게 적용할까? 어떻게 사용할까? )
같이 보면 좋을 것 같은 게시물)
https://geundung.dev/114
참조
https://docs.flarelane.co.kr/web-push-overview
웹 푸시(Web Push) 소개 및 구현 방법 - 플레어레인 가이드 docs.flarelan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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