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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 푸시 알림 Web Push Notification 란?

by ウリ김영은 2023. 10. 24.

푸시 알림이란?

푸시 알림의 유형

  • A2P (어플리케이션 대 개인): 애플리케이션 또는 서비스에서 개별 사용자에게 전송된다.
    예시) 뉴스 및 알림, 프로모션 메세지,거래 메세지 등
  • P2P (개인 대 개인): 한 사용자로부터 다른 사용자에게 직접 전송된다. => 일반적으로 수신자에게 이벤트/활동을 알린다.
    예시) 채팅 메시지, 친구 요청, 미리 알림 및 위치 업데이트 등

푸시 알림 꼭 필요할까?

  • 이커머스에서 매우 유용한 마케팅 도구입니다.

  •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을 높여줍니다. ( 사용자들에게 앱에 대한 유용한 정보나 혜택,할인 쿠폰 등을 제공함 )

    => 이커머스 기업의 판매 활동을 촉진, 고객 충성도 높일 수 있다.

웹 푸시 vs 앱 푸시, ...

  • 메시지를 발송/수신하는 채널이 다르다.
    • 앱 푸시: 스마트 기기에 설치된 "앱"을 통해 운영자가 제공하는 정보를 수신하는 알림 기능
    • 웹 푸시: 웹사이트 방문자에게 "웹 브라우저"를 통해 푸시 알림을 수신하는 기능
<웹 푸시 vs 타 채널> 웹 푸시 문자 알림톡, 친구톡 앱 푸시
비용 저가 고가 중고가 저가
비회원 익명 방문자 도달 O X X O
앱 설치 필요 X X X O
메시지 제한 X 단문 텍스트 검수 필요 X
주요 수신 기기 스마트폰, 태블릿, PC 스마트폰 스마트폰 스마트폰, 태블릿

웹 푸시란?

웹 브라우저에서 직접 푸시 알림(푸시 메세지)을 전송하는 최신 마케팅 채널(기술)입니다.

  • 웹 푸시 알림을 사용하면 사용자가 웹사이트에 방문하지 않아도, 사용자가 사이트에 대해 사전에 동의한 경우 웹 브라우저에서 알림 메시지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다양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 브라우저 기반으로 작동한다.

  • 사용자가 여러 웹 사이트를 방문할 때도 서로 다른 웹사이트에서 웹 푸시 알림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웹 푸시 장점은?

  • 푸시 발송을 위한 앱 개발이 필요 없다.

  • 메시지 발송을 위한 개인 정보가 필요 없다.

  • 사용자와의 상호 작용 (사용자 참여율) 증가한다.

  • 사이트 이탈률을 낮춰준다.

  • 그동안 도달이 불가능했던 "비회원 익명 방문자"에게 도달 가능한 유일한 채널

  • 기종을 가리지 않아(웹 브라우저가 열려있으면 언제든 수신 가능) 도달률과 반응률이 높다.

  •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웹 푸시 필요한가?

- 다른 마케팅 채널에 비해 높은 클릭률과 전환률을 보인다.

- 웹 푸시 알림을 받는 사용자는 즉시 반응한다.

알림을 수신하는 시점에서 사용자의 브라우저에 활성화 된 상태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 사용자의 관심사와 행동에 대한 개인화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으므로, 고객 만족도와 재구매율을 높인다.

- 이전에 방문한 적이 있는 사용자에게도 전송될 수 있으므로 장기적인 마케팅 전략에도 유용하다.

어떻게 적용할까? 어떻게 사용할까? )

https://medium.com/@tellingme/frontend-fcm%EC%9D%84-%EC%9D%B4%EC%9A%A9%ED%95%B4-%EC%9B%B9-%ED%91%B8%EC%8B%9C-%EC%95%8C%EB%A6%BC-%EC%A0%81%EC%9A%A9%ED%95%98%EA%B8%B0-368d90974b7


같이 보면 좋을 것 같은 게시물)
https://geundung.dev/114

참조

https://docs.flarelane.co.kr/web-push-overview

웹 푸시(Web Push) 소개 및 구현 방법 - 플레어레인 가이드 docs.flarelane.co.kr

https://lillo.co.kr/blog/17897

https://uracle.blog/2021/09/24/webpush-2/